홈으로
>

대학생활

>

공지사항

공지사항

  • 홈    >    
  • 대학생활    >    
  • 공지사항
게시판 보기
[드라마 속 인물로 보는 심리학 ]
작성자 : 관리자 작성일 :2014-07-31 14:07:09 조회수 : 1397
   [드라마 속 인물로 보는 심리학 ]  

            첨단공포증
     (尖端恐怖症, trypanophobia)
      
현재 방영 중인 드라마 '고교처세왕'에서 배우 이수혁이 열연하는 ‘유진우’라는 인물에 대해 살펴보자. 그는 어느 날, 화를 참지 못하고 차를 몰다가 차 사고를 냈다. 그리고 그는 깨진 라이트 조각을 보고 패닉상태에 빠진다. 그에게 이런 증상은 왜 일어나는 걸까?

첨단공포증(尖端恐怖症, 영어: fear of needles, needle phobia, trypanophobia)은 가위 · 바늘 · 연필 · 나이프 · 커터 · 앞머리 등 끝이 날카로운 물체가 시야에 들어오면 정신적으로 강하게 동요하는 특정 공포증의 하나로 볼 수 있다.

특정공포증(Specific Phobia)은 특정한 대상이나 상황에 대한 비합리적 두려움과 회피행동을 지속적으로 나타내는 경우를 말한다.

DSM-5에 제시된 진단기준에 따라 특정공포증의 주요증상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특정한 대상이나 상황에 대한 현저한 공포나 불안을 경험한다. 아동의 경우에는 공포나 불안이 울기, 떼쓰기, 얼어붙기, 칭얼거리기로 표현될 수 있다. 둘째, 공포를 유발하는 대상이나 상황에 노출되면 거의 예외 없이 즉각적인 공포반응이 유발된다. 셋째, 특정공포증을 지닌 사람은 공포를 느끼는 대상과 상황을 회피하려고 한다. 그러나 때로는 심한 공포나 불안을 느끼면서 고통 속에서 이러한 공포자극을 참아 내는 경우도 있다. 넷째, 특정한 대상이나 상황에 의한 실제적인 위험과 사회문화적 맥락을 고려할 때, 이러한 공포나 불안은 지나친 것이어야 한다. 이러한 공포나 회피행동이 6개월 이상 지속되어 심한 고통을 경험하거나 사회적, 직업적 활동에 현저한 방해를 받을 경우 특정공포증으로 진단된다.

특정공포증은 흔한 심리적 문제로서 일반인의 경우 평생 유병률이 10~11.3%이며 1년 유병률은 약 9%로 보고되고 있다. 남성보다 여성에게서 2배정도 더 흔하며 특히 10대 청소년에게 많다. 많은 사람에게 나타지만, 특정공포증 때문에 치료를 받는 사람은 드물다.

특정공포증의 원인은 아직 명확하게 밝혀지지 않았지만, 과거의 경험(트라우마)에서 기인한다거나 신경학적으로는 불안을 매개하는 신경회로의 이상이 특정 공포증의 발병과 관련이 있을 수 있다고 본다. 또한 학습 이론적으로는 타인으로부터 공포반응을 배우거나, 부모가 경고한 것이 학습돼 공포증이 생긴다고 보기도 한다.
첨부파일 첨부파일  201407_드라마_속_인물로_보는_심리학5.hwp
상세보기 이전글,다음글
이전글 행복하기 더 행복해지기 학생생활상담소
다음글 행복하기 더 행복해지기 학생생활상담소